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받다/수여받다

by 페마도사(페이스북 마케팅을 도와 주는 사람) 2025. 3. 20.
728x90

2025년  3월   20일  목요일
김홍민 교수와 함께
‘1분 우리글 함께하길’ 522회

4월 11일(금)부터 13일(일)까지 노무현시민센터 다목적홀 '가치하다'에서 진행되는 2025 서울 4.3 영화제


국가 지도자가 2줄 한글 메모도 3번씩 보며 베껴쓰는 한심함,  '반듯이'와 '반드시'도 구분해 쓰지 못하는 기막힘,
억단위 돈을 번 행위도 해를 입고 '당했다'는 황망함,

국가기관 국어 수준이
"최소한의 예의를 갖춰", 예의는 그렇게 표하는 게 아니고, 정성껏 또는 "최대한 예의를 갖추어"로 말하는 것이 바른 한국어이다.

“한글, 민본주의 개혁정치 결정판”
짧은 시간, '1분 우리글'을 통해서
한글을 바르게 ! 한글에 반하게!

1) 판이하다/판이하게 다르다

'판이하다'는 비교 대상의 성질이나 모양, 상태 따위가 아주 다르다. 즉 '서로 매우 다르다'는 뜻이다. 어떤 대상이나 현상들 간의 차이가 아주 크고 뚜렷할 때 사용한다.

판이하다 (判異하다)는 '아주 다르다'의 뜻이므로 굳이 '다른'이 다시올 필요가 없다. 따라서 영화 '바그다드 카페' 국적과 인종, 성격도 판이하게 다른 두여인의 유쾌하고도 진실한 우정 그려..에서 '판이하게 다른'이라는 표현 보다는 ' 판이한 두여인'으로 표기하면 된다. 

2) 받다/수여받다

'받다'와 '수여받다'는 모두 '얻다' 또는 '얻어 가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받다'는 일반적으로 무엇인가를 받는 행위를 의미하며, '수여받다'는 상, 칭호, 자격 등을 공식적으로 받는다는 의미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선물을 받다"와 "훈장을 수여받다"와 같이 뒤에서 받다를 중복하여 사용 할 필요가 없다.

 #SNS글쓰기 #페마도사 #한국통신판매사업자협회 #숏폼 #숏클립 #틱톡 #릴스 #라이브커머스 #1분글쓰기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제주4.3 #윤석열탄핵 #동학농민운동기념관 #동학농민운동 #노무현 #이태준_기념공원 #몽골 #김건희_구속 #윤석열_탄핵 #조국혁신당 #민생파탄 #조국 #조국혁신당_부산시당 #차규근 #국회의원_차규근 #이해민 #신장식 #김선민 #백선희 #에코리본피디 #한국탄소중립녹색성장협의회